연구보고서

해외시장/마케팅
중국 첨단산업 발전 현황 및 시사점
  • 대륙아시아
  • 국가중국
  • 업종전업종
  • 품목전품목
  • 저자 박승혁

2019.04.12 3,187

목차
Ⅰ. 중국 인공지능 산업 현황
Ⅱ. 중국 가상현실 산업 현황
Ⅲ. 중국 정부의 주요 정책
Ⅳ. 향후 전망 및 시사점

중국 첨단산업 발전 현황 및 시사점

 

 

최근 중국은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 등 주요 첨단산업에 대한 투자와 정책적 지원을 확대, 이에 따라 관련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다. 2018년 중국의 인공지능 산업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75% 증가한 415.5위안(한화 7조원)을 기록했고, 2020년에는 1천억 위안 규모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관련 투자와 기업 수도 늘어나 미국과 함께 세계 선도국 대열에 올랐고, 인공지능 관련 특허출원과 논문 수는 세계 1위를 차지, 관련 연구 성과가 축적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업계는 인공지능 플러스(AI+) 전략을 통해 금융, 소매,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혁신 사례들을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대규모 투자와 지원, 연구와 응용에 힘입어 현재 중국의 인공지능 수준은 세계 선도수준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중국의 가상현실 산업도 점차 성장,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105.8억 위안(한화 약 18천억 원)으로 추산되며, 2020년경에는 3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투자와 특허출원도 미국과 함께 세계 최대수준을 보이고 있고, 가상현실 단말기, 콘텐츠, 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에 스타트업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다만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기술수준은 디스플레이 (TFT-LCD)5G 무선전송 등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분야에서 글로벌 선도기업과의 격차가 다소 존재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한편 중국은 방송, 교육 등 13가지 분야에 가상현실 기술을 활발히 응용, 최근에는 5G 기술을 토대로 한 클라우드 VR 시장까지 개척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첨단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과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 상해시는 주요 인공지능 혁신 프로젝트에 건당 최2,000만 위안을 지원하는 등 금융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상해증권교역소는 첨단기술 관련 기업들의 자금조달 지원을 위한 전용 증시인 커촹반(科?板) 연내 출범을 추진 중이다. 또 중국 교육부는 5년 내 대학 등 고등 교육기관에 인공지능 전문교수 500, 학생 5,000명을 양성하겠다고 밝혔고, 바이두는 3년 내 인공지능 인재 10만 명 육성 플랜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기업 차원에서는 다양한 산업에 인공지능 적용 노력을 확대하고, 중국 기업과의 협력도 검토해야 한다. 가상현실 산업의 경우 체험 극대화를 위한 기술개발과 다양한 콘텐츠 개발로 새로운 소비 생태계 구축에 힘써야 한다. 아울러 중국의 첨단산업 역량 제고의 핵심은 과감한 제도혁신과 이를 통한 산업 응용력인 만큼, 우리도 규제개선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첨단기술 활용한 혁신사례를 축적해야 할 것이다.